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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고기는 한번만 뒤집어야 맛있다?" 몸에 좋은 기름 ‘3가지’… 종류별 활용법...
기사입력 2021-04-23 오후 2:01:00 | 최종수정 2021-04-23 14:01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는 고기, 얼마나 자주 드십니까? 지난해 우리나라 국민들 평균적으로 소고기는 13kg, 돼지고기는 26.8kg 먹었다고 하는데. 이렇게 먹은 고기가 매번 맛있으면 너무 좋겠지만, 가끔 잘못 굽거나 잘못 골라서 조금 섭섭할 때도 있다.

그래서 고기 고르는 방법부터 먹는 방법까지 살펴보자 먼저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먹는다는 삼겹살, 삼겹살 잘 굽는 방법은 우선 초보자는 세 가지만 기억하면 좋을 것 같다.

첫 번째는 단연 고기 원육이고. 두 번째는 불판, 세 번째는 굽는 방법이다. 좋은 고기를 준비했다는 건 어떻게 보면 전쟁터에서 기관총을 가지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좋은 삼겹살은 우선 지방색이 유백색으로 깔끔하고 찰기가 느껴져요 색이 깔끔한 고기다.

그리고 불판은 일반 가정용 얇은 프라이팬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고기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무쇠팬이나 3중이나 5중 스텐팬을 추천한다. 무게가 있는 단점은 있지만, 두꺼운 불판이 열보존율이 좋기 때문에 그만큼 고기가 맛있게 구워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굽는 방법인데. 고기는 한번만 뒤집어야 한다는 속설이 있다. 얇은 고기에는 해당되지만 웬만한 고기들은 자주 뒤집어주는 것이 좋다. 자주 뒤집어주면서 겉면에 마이야르라고 하는 일명 맛을 만들어주는 갈색화 반응을 일으켜주는 것이 좋은데. 불판의 열 세기는 너무 강불로 계속하는 것보다 판이 한번 달궈지면 그 이후로는 중불에서 중약불 정도로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다.

기름은 건강에 안 좋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식물에서 추출한 ‘식물성 기름’은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해 건강에 좋다. 대표적으로 올리브유, 포도씨유, 카놀라유가 있다. 각 기름의 건강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는 활용법을 알아본다.

올리브유는 ‘샐러드 드레싱’으로
올리브유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동맥경화의 원인인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내보낸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비오페놀도 들어있어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 올리브유는 다른 기름보다 발연점(기름을 가열했을 때 표면에서 연기가 발생하는 온도)이 낮아 튀김 요리보다는 샐러드의 드레싱으로 적합하다. 올리브유를 발연점 이상으로 가열하면 벤조피렌이라는 발암물질이 생성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올리브유를 샐러드에 뿌려 과일·채소와 함께 섭취할 경우 지용성 비타민의 영양 흡수율을 높일 수 있어 건강에 좋다.

포도씨유는 ‘볶음 요리’에
포도씨유는 불포화지방산 중에서도 ‘단일’불포화지방산이 더 많고 산화를 막는 ‘카테킨’이 들어 있어 다른 기름보다 산패가 느리다는 장점이 있다. 산패한 기름에서는 불쾌한 냄새가 나고 건강에도 좋지 않다. 포도씨유는 느끼한 맛이 덜하고 향이 은은해 볶음요리나 구이요리에 제격이다. 포도씨유를 고를 땐, 기름의 배합률도 확인하면 도움이 된다. 포도씨에서 기름을 추출하려면 상당량의 포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 중에는 콩기름이나 옥수수유를 상당량 혼합한 제품이 있을 수 있어 이런 제품은 피하는 게 좋다.

카놀라유는 ‘튀김 요리’에
카놀라유는 유채꽃씨를 압착해 뽑아낸 기름으로 다른 기름에 비해 포화지방이 적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리놀렌산이 특히 풍부해 혈관 노화·동맥경화 등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당뇨병 환자가 카놀라유를 먹으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카놀라유는 발연점이 약 250도로 높아 튀김 요리나 구이 요리에 사용하면 좋다. 다만, 아무리 열에 안정적이어도 높은 온도에서 지나치게 오래 가열하면 트랜스지방량이 늘어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인터넷뉴스


기사제공 : 한국다문화방송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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